본문 바로가기
* Computer Science/Network

TCP/IP란 무엇이며 왜 배워야 하는가?(+프로토콜 개념)

by codinguser 2020. 12. 25.

TCP/IP란 무엇이며, 왜 배워야 하는가?(+프로토콜 개념)
TCP/IP란?

 

 

TCP/IP를 학습해나가면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을 목표로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TCP/IP를 심도 있게 공부하기 전 머릿속에 구조적으로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을 목표로

편하게 글을 읽어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 Contents ]


* TCP/IP 란?

ㄴ> Protocol 란?

ㄴ> Protocol 왜 나오게 됐을까?

 

 

* TCP란?

ㄴ> 어떻게 표현될까?

 

 

* IP란?

ㄴ> 어떻게 표현될까?

 

 

 

 

 

TCP/IP 무엇인가?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란? 데이터가 의도된 목적지로 전송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하나의 약속이다.

 

 

 

 

 

 

 

프로토콜(Protocol) 그게 뭔데?


A)

: 규정해놓은 약속이다.(규약)

 

 

 

 

 

 

 

 

Q)

그렇다면 그 약속을 컴퓨터 체계에서 왜 만들어 놨을까?

 

A)

통신과 표준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면 쉽다.

 

각 컴퓨터는 서로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게 되는데 이런 통신이 정해져 있지 않게 된다면 복잡한 경우의 수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이런 복잡한 것들을 잡기 위해선 서로 지키는 하나의 표준으로 잡아주면 된다.

 

 

통신과 표준의 범주에서 적합한 예시는 핸드폰으로 전화를 할 때이다.

 

통신사와 상관없이, 핸드폰 브랜드와 상관없이 우리는 통화를 할 때 다음과 같은 규칙을 알게 모르게 따르고 있다.

 

1. 내가 상대방에게 전화를 건다

2. 신호음을 보낸다.

3. 상대방이 받는다.

4. 하고 싶은 말을 한다.

 

 

 

 

TCP란 무엇인가?


Transmission : 전송(~을 ~로)

Control : 제어(전송하는 것을 제어한다.)

Protocol : 프로토콜(하나의 약속)

 

 

 

 

 

A)

컴퓨터 간 서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전 세계에서 네트워크 망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해저로 연결되어있든, 위성으로 통신을 하든

 

수없이 많은 통신을 제어하려면 하나의 규약이 필요하다.

 

 

 

 

지금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URL을 살펴보면 https 프로토콜이 쓰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 프로토콜
https 프로토콜

 

 

또 다른 예로

주로 파일 전송할 때 쓰이는 ftp라는 프로토콜이다.

fts 프로토콜
ftp 프로토콜

 

 

 

 

 

 

 

 

IP란 무엇인가?


Internet : 인터넷

Protocol : 프로토콜(하나의 약속)

 

 

 

: 인터넷(전 세계 네트워크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네트워크)에서

 

컴퓨터의 위치를 찾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지켜야 할 하나의 약속이다.

나 하나의 PC, 하나의 집단을 이루는 PC들, 하나의 도시에서 나오는 PC들, 각 국가에서 나오는 PC들을 보면 

 

각 pc의 개수가 무수히 많다. 이런 PC들의 주소를 알고 싶기에 특별한 주소를 부여한 것이다. 흔히들 알고 있는 IP주소를 떠올리면 된다.

 

 

 

 

 

 

 

쉽게 생각해보자

 

번호 체계로 이해하기 쉬운 하나의 예시는 집주소이다.

 

택배의 물건=데이터라고 가정했을 때

 

발송하는 측(서버)은 물건을 받는 측(클라이언트)에게 각 주소를 알아야지만, 각 물건을 발송하거나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때의 주소는 집주소이다.

 

이처럼 인터넷으로 서로 통신을 하려면 주소를 알아야 한다.

 

 

 

 

 

 

 

컴퓨터 체계에서 주소는

 

다음과 같이 표현되고 있다.

 

xxx.xxx.xxx.xx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