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ertification

최단기간 합격을 위한 정보처리기사 필기·실기 공부법

by codinguser 2023. 11. 12.

 

최단기간 합격을 위한 정보처리기사 필기·실기 공부법

 

 

 

이전에 나의 경우, 자격증 시험을 위해서 두꺼운 책을 항상 구매를 했었다. 그러나 이렇게 공부하는것도 좋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이 없을까 고민을 했었다 결과적으로 '합격'을 했던 적도 많았지만, 계속해서 비효율에 대한 고민은 항상 나의 고민거리였다

 

 

내가 비효율이라 생각했던 부분은 우선 금액 대비 다 활용하지 못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잡히고 나서였다.그 두꺼운 전공서적을 다 읽지도 못하고 책장에만 쌓여가는 책을 보면서, 아 이것보다 괜찮은 방법이 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되었다

 

 

그렇게 학습법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다

 

 

 

탑다운(Top-Down)과 바텀업(Bottom-Up) 방식을 알게 되다

 

어떤것에 대한 학습을 한다 했을 때, 다음 2가지가 있다고 한다. 바로 탑다운과 바텀업 방식이다

(너무 어려워할 필요가 없다. 말 그대로 쉬우니, 천천히 스크롤을 내려보자)

 

 

 

1. 탑다운(Top-Down)

 

말 그대로 위에서 아래로 하는 학습법을 뜻한다.

즉, 문제 혹은 기출을 바탕으로 개념을 학습하는 방법을 의미

(정보처리기사라는 시험안에서 개념서적을 펴기 이전에, 기출문제를 먼저 본 뒤에 개념을 익히는 과정)

 

 

 

2. 바텀업(Bottom-UP)

 

말 그대로 아래에서 천천히 시작하여 위로 하는 학습법을 뜻한다

즉, 개념을 익히고 난 뒤에 문제 혹은 기출을 풀어 나가는 학습

(정보처리기사라는 시험안에서 개념서적을 다 학습 후에 기출문제를 학습해나가는 과정)

 

 

 

개인적인 생각으로, 적재적소로 2가지 방식을 잘 활용하는게 좋겠지만, 자격증 시험인 정보처리기사에서는 나의 경우 2번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전공자이든 비전공자이든 상관없이)

 

 

 

1번의 방식에는 큰 문제점이 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자격증 시험은 말그대로 '합격'인 것이지, 심도 깊은 학습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출제가 되는 개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학습한다면? 너무 비효율적이지 않을까? 기출을 통해서 학습된 데이터를 파악 후에, 그 개념부터 빠르게 익힌 뒤에 나머지 살을 붙여도 늦지 않다.

 

 

 

그래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가?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웹사이트를 통한 기출사이트 CBT(Computer Based Test) 전자문제집을 활용하는 것이다

 

 

정보처리기사 공부법1

 

 

 

자세한 학습법

 

 

1."CBT 전자문제집 웹사이트" 방문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2. 전자문제집 CBT (온라인 모의 테스트) 클릭

 

 

 

 

 

3. 본인이 선호하는 방식 클릭

 

전공자라면, 문제를 모두 풀고 점수체크가 괜찮을 것 같고

비전공자라면, 정답 & 해설보며 문제 풀기가 좋은것 같다

 

 

 

 

3. 한 문제씩 풀기 클릭

 

 

 

4. 링크 클릭 후 본인 문제 풀기

 

 

 

 

 

이렇게 학습 후 나는 꼭 노션에다가 정리를 한다. 정리란, 그냥 한번 풀고 끝이 아니라 두번 이상 본 뒤 다시 학습된 개념을 재구축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나만의 개념집을 만드는게 정보처리기사 합격을 위한 최단기간 공부법이 아닐까 싶다

 

 

 

 

 

끝 - 

댓글